본문 바로가기

검색

레시피 검색

메인페이지 푸드 이야기 푸드칼럼 음식생활

음식생활상세

음식과 함계하는 우리 생활 속 이야기를 경험해보세요

현재 페이지 프린트 URL복사

[한영신 교수의 ‘뇌 발달과 식사육아’] 음식을 씹지 않고 입에 물고 있는 아이 그리고 지능발달

좋아요
등록일
06.04
조회
861

[한영신 교수의 ‘뇌 발달과 식사육아’] 음식을 씹지 않고 입에 물고 있는 아이 그리고 지능발달



  언젠가 지인이 아이가 잘 먹지 않아 걱정이라며 나에게 상담을 요청하였다. 20개월 된 아이인데 음식을 먹지 않고 입에 물고 있다 뱉어낸다는 것이다. 설명만 듣고는 아이의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아이 먹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보내 달라고 하였다. 동영상 안의 아이는 엄마가 차려준 음식을 나름 열심히 입으로 가져갔고, 엄마도 아이가 입에 넣는 것에 호응하여 잘 먹는가 싶었는데 갑자기 아이가 입 안에 있는 익힌 호박과 양파를 뱉어내는 것이었다. 얼핏 보면 왜 음식을 뱉어내는지 이유를 찾기 어려운 장면이었다. 아이가 음식에 거부감을 보였던 것도 아니고 엄마가 억지로 강요하지도 않았으니 말이다. 


아이가 음식을 뱉은 이유는 씹기의 문제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동영상에서의 아이는 음식을 입에 넣기는 하는데 음식을 씹기 위해 턱을 위아래로 또는 좌우로 움직이는 것이 거의 관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왜 아이가 씹지 않고 입에 물고만 있었을까? 


원인을 추적해보니 아이가 씹어야 한다는 것을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동영상 안의 아이는 마른 편이었는데, 태어나서 한 번도 통통해 보인 적이 없는 아이가 마르고 크지 않을까봐 엄마는 걱정을 많이 하고 있었다. 그래서 아이가 어떻게 하면 좀 많이 먹을 수 있을까 싶어 항상 고민을 하였고, 이유식 시기에는 아이가 빨리 많이 먹을 수 있도록 부드럽거나 잘게 잘라 씹을 필요가 없는 음식을 준비하였다. 그래서 아이가 별로 씹지 않고도 음식을 쉽게 먹을 수 있었다. 그러다보니 그 순간 많이 먹을 수는 있었으나 장기적으로 스스로 먹을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 나가는 것은 놓치고 만 것이다. 


  씹기 능력은 저절로 생기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태어난 아이는 액상의 젖을 꼭지를 빨아 먹을 수 있는 섭식운동 능력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 먹어야 할 음식은 딱딱한 것, 질긴 것 등 다양한 형태이기 때문에 아이는 단계별로 다양한 섭식운동능력을 터득해야 한다. 


아이가 6-9개월 사이에는 턱을 아래위로 움직이는 수직씹기(munching)를, 9-12개월 아이는 턱을 좌우 움직이는 돌려씹기(chewing)를 터득한다. 수직씹기가 시작되는 시기에는 꼭꼭 눌러 씹어야 하는 음식을 주고, 돌려씹기가 시작되는 시기에는 오물오물 씹어야 하는 음식을 주어 씹기 훈련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래야 씹기 능력이 향상되어 아삭한 과일과 채소, 딱딱한 견과류, 질긴 나물, 질깃한 고기 등을 먹을 수 있게 된다. 이 아이는 씹기 훈련이 필요한 6-12개월 시기에 죽 형태의 갈아서 만든 음식만을 먹었기 때문에 씹기를 할 필요가 없었고, 훈련을 하지 못한 것이다. 


  씹기는 삼킴과 관련이 있고 비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씹지 못해 음식이 입안에 큰 형태로 있으면 삼킬 수 없다. 아이가 음식을 입에 물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는 씹지 못해서인 경우가 많다. 큰 음식을 삼키다가 기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아이로서는 목숨이 달린 중요한 문제이다(그림1). 


아이가 음식을 입에 물고 있으면 먹기 싫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혹시 씹는 것을 잘못해 큰 음식을 입에 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자. 이렇게 삼키기가 어렵던 아이가 나이가 들면 씹지 않은 큰 음식을 꿀꺽 삼킬 수 있게 된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아이가 너무 빨리 먹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된다. 씹지 않고 빨리 먹는 아이는 배가 아프다고 하는 경우가 많고, 빨리 많이 먹어 비만이 되는 경우도 있다. 아기 때 씹기 훈련이 생각보다 장기적으로 먹는 문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공기통로(기도) : 코와 입, 음식물 통로(식도) : 입  후두는 호흡, 기도 보호, 발성 기능이 있으며 후두에서부터 음식물과 호흡의 통로가 나눠진다.

<그림1. 삼킴과 숨쉬기>



  씹기가 뇌 발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씹기와 인지발달에 관련해서는 노인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명확한 기전은 모르지만 많은 연구자들이 씹기 능력을 유지하고 있는 노인들이 인지능력 또한 유지되고 있음을 보고하며 인지기능과 씹기가 연관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그렇다면 씹기와 아이의 인지발달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 

인간은 0-3세에 두뇌 성장발달의 75% 이상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뇌는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으로 이루어져 있고, 0-3세는 네 영역 모두 골고루 발달하여 뇌의 기반이 다져지는 시기이고 인지발달이 시작되는 시기이다(그림 2). 


대표적인 인지발달론자인 피아제는 영유아기를 감각운동에 의한 인지발달기로 규정하며 인지발달에 있어서 영유아기 운동과 감각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그림3). 아이의 근육발달을 말할 때 걷기와 같은 대근육 운동과 손으로 하는 소근육 운동을 주로 이야기한다. 그러나 영유아기 때 무엇보다 중요하고 어려운 근육운동은 씹기 운동이다. 씹기는 입술, 혀, 턱, 입천장 등 다양한 근육을 움직여야 하고, 삼킬 때 기도로 들어가지 않고 식도로 넘어가게 하기 위해 중요한 신경이 관여한다. 발달전문가들은 아이가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걷기나 말하기보다 더 어려운 과업이라 한다. 한 번의 삼킴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26개의 근육과 6개의 중요한 신경이 관여하는 대단히 복잡한 과정이고, 그만큼 씹기와 삼키기는 뇌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전두엽 만3~6세, 두정엽 만6~12세, 측두엽 만 6~12세, 후두엽 만 12세 이후  만 0~3세 :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등 전뇌가 골고루 발달 / 주요 자극원 : 오감과 근육운동

<그림2. 뇌 영역과 발달시기>


입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는 뇌 : 섭식운동 - 감각기(시각,청각,후각,촉각,미각) 오감으로 정보를 얻는 것에서부터 뇌 활동은 시작된다. → 신호 → 뇌 신경세포(분석/판단/결정)

<그림 3. 오감/근육운동과 뇌 활동>



 요즘 고기를 잘 먹지 못하는 아이, 음식을 물고 있는 아이, 어린이집에서 아이들과 식사를 하지 못해 점심시간에 아이를 집에 데려가야 하는 아이, 아무런 문제도 없는데 아이가 음식을 먹는데 까다롭다는 이유로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지 않고 4살까지 젖병으로 주로 영양섭취를 하는 아이 등 씹고 삼키는 문제를 가진 아이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다. 


지금이라도 훈련을 시작하자. 그리고 이제 아이를 제대로 관찰하고 평가해주자. 음식을 오물오물 씹고 있는 아이를 보면서 ‘어려운 일을 하느라 애쓰고 있구나’, ‘대견하다’, ‘지능이 좋아지고 있구나’ 라고 생각하자. 그러면 안 먹는다고 억지로 먹이는 일도 없어질 것이고, 식사시간이 아이의 성장을 지켜보는 흐뭇한 시간이 될 것이다. 








한영신 교수  - (주)뉴트리아이 대표, 고려대학교 보건과학연구소 연구교수   - ‘식품알레르기’와 ‘아토피피부염’을 주제로 다양한 연구 활동과 함께 방송 프로그램에 전문가로 참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안먹는 아이 잘먹는 아이>, <내아이의 전쟁 알레르기>, <알레르기의 올바른 이해> 등이 있다.




목록

전체댓글수0 욕설, 상업적인 내용, 특정인이나 특정 종교 및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500 byte

더보기더보기 화살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를 남겨주세요~

Facebook

프로필 정보

프로필 상세 정보 - 아이디, 지역, 연령대, 혈액형, 취미, 성격, 이메일, 휴대전화, 자기소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디 지역 미국
연령대 100대 혈액형 C형
취미 독서 성격 차분
이메일 kyc0422 휴대전화 비공개
자기소개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개인프로필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입니다

사이트맵

N.LIVE

농심소개

식품정보

홍보센터

투자정보

소셜허브

전체

스낵

음료

기타

이벤트

포인트마켓

이용안내

블로그

누들북

푸드북

오늘 뭐 먹지?

푸드 이야기

이벤트

농심그룹

채용안내

Meet 농심

지원현황